티스토리 뷰

반응형

안녕하세요! 미래의 척척회원님들을 위해 글을 올립니다. 이번에는 주식 저점매수법에 대해서 말씀드려보려고 합니다.

 

 

주식 저점매수법 장기 투자 후기

저는 코로나시기에 삼성전자우선주를 3.8만원 저점에서 매수하였고 현재도 소유하고 있습니다. 8만원까지 오르다가 현재 4만원으로 떨어졌으나 추가 매수하여 장기보유한 후 매도할 계획입니다.

저점매수법 전략

저의 투자원칙은 우량주에 대한 장기투자를 통해 저점매수 후 고점매도로 수익창출하는 것입니다. 저점매수를 위해 무엇보다 최저점이 될 수 있도록 하는 신호를 인지해야 합니다. 여기서 최저점이 될 수 있도록 하는 신호는 내부적인 요인(기업문제)을 제외하고 큰 외부적인 요인(큰 이벤트)과 관련성이 많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사람들은 하락장에서 감정적인 요인에 의해 사지 못하는데 철저한 우량주기업분석과 전망성을 이성적인 요인에 의해 판단한다면 충분히 매수가 가능합니다. 또한 큰 이벤트에 의해 고점대비 최대 50~70프로까지 하락하는데 고점매수 시에 손해확률은 최대이고 이익확률은 최소입니다. 하지만 저점매수 시 큰 이벤트를 이미 경험했고 장기투자 시 손해확률은 최소이며 이익확률은 최대로 확보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큰 외부적인 요인(큰 이벤트)에 의해 고점대비 50~70프로 하락한 튼튼하고 전망성있는 우량주에 대해 충분히 고려합니다. 그리고 나름대로 저점매수와 고점매수에 대해 시험을 해보았습니다. 우상향하는 미국우량주에 고점매수한 후 큰 이벤트 발생 시 하락했고 원상복구도 힘들만큼 떨어집니다. 반면에 저점매수한 후 큰 이벤트 발생 시 큰 타격이 없었고 장기투자 시 수익을 기대할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요약하자면 주식은 미래를 예상할 수 없지만 저점신호는 존재한다고 생각합니다. 기업분석과 큰 이벤트에 의한 저점신호를 인지하고 매수하는 것이 저렴하게 매수하고 비싸게 매도할 수 있는 기반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 글을 마치도록 하면서 다음에는 다른 주식투자방법에 대해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